Biocosmetic material

From gene to protein leading the way for high-throughput protein expression and purification

바이오화장품의 대표적인 소재인 기능성 단백질은 우리 인간에게 기능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단백질을 뜻하며, 기능성 단백질에 포함되는 물질로는 성장을 도와주는 성장호르몬, 노화를 억제해 주는 항산화 효소, 세포재생을 도와주는 성장인자 단백질,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한 인슐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바이오 화장품은 인공적으로 합성한 화장품과 달리 생물이 자연적으로 생산해 내는 물질을 생명공학 기술과 접목시켜 만드는 고기능성 화장품을 말하며 바이오 화장품은 바이오 의약품 개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들고, 시간으로도 세계적 수준의 제품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인간의 생활수준 향상과 수명 연장에 따라 노령 사회가 가속화 되는 현 시점에서 인간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며, 바이오 화장품 원료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상피세포성장인자(epidermal growth factor, EGF)를 들수 있습니다.
EGF는 피부의 세포분열을 촉진시켜 주는 기능성 단백질로 이전에는 상처치유 효과가 탁월하여 일반 상처, 심한 화상, 욕창, 피부궤양, 하지 정맥성 궤양 등의 치료를 위해 의약품 용도로 사용되어 왔으나 EGF가 주름개선, 피부탄력 유지, 피부보습, 기미 검버섯 제거, 미백, 손상된 피부 회복 등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보고되자 꿈의 화장품 원료로 불리며 차세대 노화방지 화장품 원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의약품 및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는 EGF는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대장균의 세포공장을 이용해 생산되며, 인체에서 생산되는 EGF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피부 친화성이 높고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유전자재조합 기술로 인해 기능성 단백질을 생산하는 일이 보다 쉬워졌으며, 다른 환경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아 계획적인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바이오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단백질의 종류가 아직까지는 일부에 국한되어 있어 앞으로 그 종류를 좀 더 다변화시킨다면 경제성과 시장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